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책리뷰)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제임스 클리어

by BiBi_ 2020. 11. 9.
728x90
반응형

 

"Atomic Habits"

 

 

 

 

 

 

작년 이맘때쯤 선물받은책, 오늘로서 두번째 읽었다.

난 원래 계획을 세우는걸 좋아하고 그에 퀘스트를 깨듯
하나씩 해나가는걸 좋아라한다.

그러나 계획대로 되지 않을때마다 스스로를 자책하곤한다.

힘들때마다 찾는 건 늘 책인것 같다. 나도 모르게 습관이 그렇게 들어져있었다. 위로받는 느낌이랄까?

물론 꾸준히 매일매일 읽는건 아니지만,
책을 펼쳐 읽고 좋은 내용은 저장해둔다.

다시 힘을 내야 할때라, 그리고 다시 일어서야할 때라
이 책을 펼치게 되었다.


 

p.39 시간은 성공과 실패 사이의 간격을 벌려놓는다. 우리가 어디에 시간을 들였든 그것은 복리로 증가한다. 좋은 습관은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지만 나쁜 습관은 시간을 적으로 만든다. 습관은 양날의 검이다. 좋은 습관은 우리를 성장시키지만 나쁜 습관은 우리를 쓰러뜨린다. 그래서 매일 하는 일들 하나하나가 중요하다. 습관이 어떻게 작용하고, 또 어떻게 해야 우리가 좋아하는 것들로 삶을 채워나갈 수 있는지 알아야 위험한 칼날을 피할 수 있다.


p.129 엄청난 자제력을 지닌 사람들은 전형적으로 자제력을 발휘할 필요를 최소화한 사람들이다. 자제력을 발휘할 일이 무척이나 적다면 자제하기도 쉽다. 그렇다. 인내, 열정, 의지는 성공의 근본적인 요소이지만 이런 자질들을 더 규율잡힌 사람이 아니라 더 규율잡힌 환경에서 더 잘 발휘된다.


p.215 어느 시점에서 습관이 확립되고 매일 그것을 하게 되면 2분 규칙을 습관 형성 기술과 결합시킬 수 있다. 습관 형성 기술은 그 습관으로 계속 되돌아가 규모를 늘려 최종 목적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일단 첫 2분, 가장 사소한 형태의 행동을 완전히 습득하라. 중간 단계로 나아가면 그 과정을 반복하라. 첫 2분과 그 단계를 완전히 습득하는데 집중하면 다음 단계로 나아가게 된다. 결국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는 동안 원래 희망했던 습관이 만들어져 있을 것이다. 바로 첫 2분 행동에서 말이다. 어떤 거창한 인생 목표라도 대개 2분짜리 행동으로 전환될 수 있다. 

 


이런 자기개발서는 힘을 줘서 좋다.
그리고 방향을 알려줘서 좋다.

물론 책에 있는 내용이 정답은 아니다. 그래도 나에게 한가지의 방향을 더 던져주지 나는 선택할 수 있다.

"작은 습관의 힘" 

책 제목에서도 느껴지듯,
이 책의 내용은 '작은 습관을 길러라' 다.

늘 목표를 갖고 나아가라는 기존의 흔한 자기개발서와 달리

목표따윈 쓰레기통에 던지라는 것, 습관을 시스템이라고 말하며 개인을 가장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체계를 정착시킨다는 것.

그리고 자제력을 기르는 것이 아니라 자제력을 발휘할 필요를 최소한으로 만드는 것.

최적의 환경설정을 통해 마찰력을 극도로 낮추라는 것.

작은 습관이라는 흔한 사실에 흥미롭게 접근하는 방식이
너무 흥미로웠다.

부담없이 읽을수있고 다가갈수있는 책이라
목표에 실패하거나 과정이 힘드신분들에게 추천😌


728x90
반응형

댓글